loading
본문 바로가기
소장 LP

봄여름가을겨울 2집 LP [1989]

by 음악수집가 2021. 3. 23.
반응형

봄여름가을겨울 2집 LP [1989]

봄여름가을겨울 2집 LP

1989년 서라벌레코드에서 발매한 봄여름가을겨울 2집이다. 히트곡 <어떤이의 꿈>은 한국형 하이브리드 음악의 효시로 손꼽힌다. 총 10곡 중 3곡이 연주곡이며, 당시 생소했던 퓨전 재즈를 감성적으로 접근한 기획이 돋보인다. 1980~1990년대 한국 록에서 중요한 작품이다.

 

 

어떤 이의 꿈 -- 봄.여름.가을.겨울

 

봄여름가을겨울 2집에 수록한 총 10곡 중 3곡은 연주곡이다.

타이틀곡 <나의 아름다운 노래가 당신의 마음을 깨끗하게 할 수 있다면…>은 긴 제목의 연주곡인데,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시도였다. 이 곡은 두 사람이 일본 재즈 밴드 카시오페아와 티스퀘어의 음악을 지향하며 완성했다.

또 다른 연주곡 <그대 별이 지는 밤으로>, <못다한 내마음을…>은 앨범의 중‧후반부에서 그들만의 감성을 제대로 전했다.

당시 대중에게는 생소했던 퓨전 재즈를 감성적으로 접근해 친숙하게 만든 기획은 흥행으로 이어졌다.

사랑 노래인 <내 품에 안기어>와 <사랑해 오직 그대만> 2곡은 1980년대 대중음악이 왜 아직까지 3040세대에게 사랑받는지 보여준다.

또한 <봄여름가을겨울>은 김현식의 원곡을 좀 더 리드미컬하게 편곡해 호평을 받았다.

 

MV] SSaW(봄여름가을겨울) _ Couldn't Put In Words(못다한 내 마음을) (Concert for The One)

 

슴네트워크 선정 ‘한국대중음악 100대 명반’ 54위를 차지한 2집은 완숙한 사운드 톤이 돋보인다.

이는 완벽한 세션진 덕에 가능했다.

김종진(기타), 전태관(드럼), 송홍섭(베이스)을 기본 축으로, 키보디스트 김효국, 피아니스트 최태완, 색소포니스트 정원용이 가세했다.

1집보다 사운드가 한층 더 나아진 데는 송홍섭의 기여가 컸다.

그는 1집에 이어 앨범 전곡의 어레인지와 기획을 맡았다.

그의 영향은 한국형 하이브리드 음악의 효시 격으로 손꼽히는 히트곡 <어떤 이의 꿈>에 잘 드러난다.

귀에 쏙 박히는 멜로디, 기타‧드럼‧베이스가 어우러진 흥겨운 펑키 리듬, 록과 재즈가 뒤섞인 깔끔한 사운드는 친숙함을 더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2집 '89 봄 여름 가을 겨울 2 - 06 그대 별이 지는 밤으로( inst )

아쉽게도 드럼의 전태관은 2018년 신장암 투병 중 사망했습니다.

그와 김종진의 봄,여름,가을,겨울의 음악은 영원히 남을 것입니다.

오래된 음악들이지만 아직 들어도 세련미가 넘쳐흐른다는게 봄,여름,가을,겨울의 음악의 장점 인듯합니다.

 

봄여름가을겨울 - 열일곱 스물넷

봄,여름,가을,겨울의 음악을 처음 접한다는 분들께는 꼭 2집을 권하고 싶습니다.

2집의 수록곡들이 이 밴드의 모든것이 함축적으로 녹아 들어있는것 같습니다.

 

 

<수록곡>

A1 나의 아름다운 노래가 당신의 마음을 깨끗하게 할 수 있다면…(Inst.)
A2 어떤이의 꿈
A3 쓸쓸한 오후
A4 봄 여름 가을 겨울
A5 내품에 안기어

B1 그대, 별이 지는 밤으로(Inst.)
B2 하루가 가고 또 하루가 오면
B3 열입곱 그리고 스물넷
B4 사랑해 (오직 그대만)
B5 못다한 내마음을 …… (Inst.)

 

<앨범 부제> 나의 아름다운 노래가 당신의 마음을 깨끗하게 할 수 있다면…
발매일 : 1989년 10월 5일
제작사 : 서라벌레코오드사
앨범유형 : 정규앨범
앨범번호 : VIP-20086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