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본문 바로가기
이슈

에드워드 루드윅 반 헤일런 (Van Halen) 65세로 사망

by 음악수집가 2020. 10. 9.
반응형

한국 시각으로 2020년 10월 7일(현지 시각 10월 6일 오전), 아들 볼프강 밴 헤일런이 트위터로 에디 밴 헤일런이 암으로 사망했다는 사실을 발표하였다.

 

미국의 기타리스트. 그는 태핑 기법을 선보였고, 다양한 음향학적 실험을 전개한 전설적인 하드락 기타리스트이다.

기타 연주, 혹은 더 나아가 헤비메탈, 하드락 계에서 에디 밴 헤일런의 존재감은 정말 엄청나다. 형제 성을 딴 밴드 밴 헤일런과 함께 등장해 새로운 일렉트릭 기타 주법, 이펙트 및 장비와 키보드 연주로 헤비메탈 작법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에디 밴 헤일런은 1집에 수록된 Eruption이라는 곡으로 록기타계에 투핸드 태핑 주법을 널리 퍼뜨렸으며, 또한 마이클 잭슨의 Beat It의 기타솔로를 연주해서 주목받기도 했는데, 당시 공연 등으로 바빴던 에디가 그냥 마스터 테이프에 녹음해서 보내준 걸 그냥 썼다고 한다. 참고로 솔로 부분을 제외한 다른 부분은 유명한 세션 기타리스트인 폴 잭슨 주니어와 TOTO의 현 기타리스트 스티브 루카서가 연주하였다.

 

 

Michael Jackson & Eddie Van Halen - Beat It Live (1984)

70년대 중후반을 주변 고등학교에 전단지로 돌려가며 무대에 서고, 선셋 스트립에서 나름 잘 나가던 나이트 클럽 '가자리'에서 연주도 하게 된 밴 헤일런은, 결국에는 유명 스튜디오에서 첫 데모 테이프도 녹음 하게 되는 기회도 부여받고 여러 유명 클럽을 진전하며 인지도를 쌓게 된다. 그러다가 당시의 최고의 밴드였던 KISS의 진 시몬스에 관심을 얻어 두번째 데모 테이프를 녹음하게 되지만, 어쩐지 말도 안 듣고 하니 질렸는지[5] 진 시몬즈는 성공의 가망이 없다고 곧바로 손을 때게 된다. 그렇게 버려진 밴 헤일런을 발굴한건 오히려 워너브라더스 뮤직의 프로듀서 두명이었다. 비록 소규모 무대였지만 성공의 예감이 든 두 프로듀서는 곧바로 계약을 채결. 몇주간의 전문 스튜디오에서 앨범 작업을 통해 대망의 데뷔 앨범인 "Van Halen I"을 내놓는다.

반 헤일런 (Van Halen) 앨범들.

 

에디 밴 헤일런의 특징을 가장 잘 정리해놓은 곡이 바로 데뷔 앨범의 기타 솔로곡 Eruption인데, 이 곡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기타 솔로에서 10위권을 벗어나는 일이 없을 정도.

 

Eruption

100세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마이클잭슨, 휴트니휴스턴, 프린스, 반 헤일런 같은 천재 뮤지션을 저 세상으로 보낸는것이 한편으로 마음이 무겁다.

728x90
반응형

댓글